안녕하세요!
저도 초보지만 초보들에게 저의 얕은 지식을 나누면서 다같이 부자가 되기위한 한걸음을 ....!
요즘 재테크 재테크 하니까 재테크를 하긴 해야겠고,
그렇다고 잘 모르는데 막 했다가 손해는 보기 싫고....
근데 또 현생 살기 힘든데 이것까지 공부하긴 힘들고 귀찮고.... 하지만 남들 다 하니까 또 하긴 해야겠고! ( •⌄• ू )✧ (제 얘깁니다..ㅎ)
저를 포함한 그런 분들을 위해 들고온 안정형 ETF 추천입니다 와아아아 ( ੭ ̇ᗜ ̇ )੭
물론 저는 지금 현재 저 ETF들을 들고있는 상태이고 꾸준히 추가 매수를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어디까지나 추천은 하지만 투신자판(투자는 신중하게 자신이 판단해서)인거 아시죠?
저는 재테크를 하고싶지만 잃는건 정말싫은 (잃을것도 없는데 그마저도 잃으면.....) 안정추구형 인간이라서
최대한 미국의 경제지표를 따라가는 ETF를 사곤 하는데요,
그 마음에는 미국경제가 망한다? = 전세계 다 망한다. 라는 이론이 기저에 깔려있습니다.. 하하
우선적으로 ETF를 고를때 제가 내린 기준은 2가지인데
1. 수수료가 저렴할 것
2. 장기적으로 들고있어도 괜찮은 것
이렇게 2가지였습니다!
사고팔고를 자주 하는건 제 스타일이랑 전혀 안맞아서..
저는 귀찮아서 사놓고 덮어두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저정도의 기준만 세우고 ETF를 골랐습니다!
1
제가 가지고 있는 첫번째 ETF는 VOO 입니다!
너무 유명해서 민망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생소할 수도 있으니..ㅎㅎㅎ 제가 그랬습니다.
VOO는 미국의 대표 500개 정도의 우량주에 자동적으로 분산 투자 되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그리고 일단 지난 수십년간 평균적으로 연 8~10%정도의 수익률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제가 판단할때는 이런 평균적인 지표가 우상향을 보이고 있어서 괜찮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이 VOO와 거의 비슷한 ETF로는 SPY가 있는데요,
투자하는 기업이 거의 비슷하지만 수수료는 SPY가 3배정도 비싸고,
대신 거래량은 ETF중 1위일 정도로 압도적인 거래량을 자랑하기 떄문에 유동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단기적으로 한번 ETF에 투자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SPY,
그냥 묵혀두고 쭉 장기 투자 하실 분들은 VOO가 조금 더 유리해보입니다. ㅎㅎㅎ 그래서 저는 VOO를 선택했구요!

최근의 5년정도의 VOO 차트를 들고왔는데, 딱 봐도 조금씩의 등락은 있지만 꾸준하게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모습 보이시죠?
또한 유명한 워렌버핏도 가족에게 VOO를 사라고 했을 정도로 검증된 ETF이기 때문에 저는 VOO를 선택했습니다. (*,,•ᴗ•,,)ꔛꕤ
2
두번째 ETF는 QQQ 입니다.
이것도 물론 유명한 ETF이지만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미국의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빅테크가 집결 되어있는 ETF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저런 개별 종목에 투자하고 싶지만 뭔가 등락이 무섭더라구요.
그리고 애플이 잘 나가다가도 주저앉고, 엔비디아가 잘나가다가도 주저앉고.. 그런 타이밍들이
기업마다 다 다른데 그런 타이밍을 맞출 능력도 제게는 없으니..
그런 빅테크들을 집결해둔 QQQ가 저에게 딱이라고 생각해서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QQQ의 5년 정도의 차트도 들고왔는데, 얘도 마찬가지로 중간의 등락은 있지만
이정도면 장투로 봤을때 굉장히 괜찮은 행보 같습니다.
워낙에 최근에는 엔비디아, 애플 모두 주가 상승으로 인한 뉴스도 많이 나고 했고,
앞으로도 점점 AI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나오면서 빅테크가 망할일은 거의 0%에 수렴하지 않을까요..? (제 생각)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계속 우상향 할거라고 생각됩니다.
3
마지막으로는 배당금을 주는 ETF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삼성전자 살 때나 배당금 받는다 생각했지.. 미국ETF에도 배당금이 있을거라고 생각을 못했던 무식한 저로서는(^^)
너무 괜찮은 ETF라고 생각이 들어서 바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ETF는 SCHD인데요!
앞서 말했던 VOO, SPY나 QQQ에 비해서는 덜 유명하지않나(?) 싶은데
10년 이상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한 기업들로 구성되어 주가가 약간 흔들리더라도 배당금이 나오기 떄문에
마음에 안정(?)을 줄 수 있는 ETF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 ETF는 저도 매수해본지 얼마 안되서 잘은 모르겠지만, 괜찮은 기업들로 구성되어 안정적으로 배당금이 나온다는 점에서 추천드릴만 한것 같아서 들고왔어요.

앞서 소개했던 ETF들에 비해서는 크게 우상향을 그리고 있진 않지만,
그래도 큰 기복 없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 + 꼬박꼬박 배당금이 나온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것 같아요!
이렇게 3-4개 정도의 ETF를 소개해드렸는데,
제가 해드린 간단하고 이해는 잘 되지만 부족한 설명을 보시고 ((´•̥̥̥ ᎔ •̥̥̥`))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ETF가 있다면 이런 기본적인 ETF들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다함께 안투 성투해서 행복한 부자개미가 되는 그날까지 ~~~~ 🍀